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봄철 피로 잡는 방법

728x90
반응형

 

기온이 조금씩 오르는 봄이 되면 따뜻한 날씨로 기분이 좋아지는 분들도 많지만 유독 피로를 많이 느끼는 분들이 있는데요. 나들이를 떠나기 좋은 계절인 4~5월에는 특히 피로를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낮은 길어지고 활동량은 늘어나면서 수면 시간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이때, 피로가 당연하다고 생각하지 말고 해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피로가 지속되면 더 오랜 기간 지속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봄철 느끼는 피로는 초기에 잡는 것이 중요한데요. 초기에 피로를 해결해 주지 않으면 악순환에 빠질 수 있는데, 피곤하면 기분도 우울해지고 입맛도 떨어지게 되고, 밥도 잘 안 먹게 되고, 영양분이 부족해 기운이 떨어지고, 활동량이 떨어지면서 몸이 더 약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로가 한 달 이상 지속된다면 검사를 통해 특정 질환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고, 그 정도로 지속된 것은 아니라면 생활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봄철 피로를 잡기 위한 생활 습관

 

 

봄나물 섭취하기

봄에는 활동량이 증가하는 만큼, 필요로 하는 영양소도 늘어날 수밖에 없는데요. 올바른 영양 섭취를 통해 이를 충족해줘야 피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미네랄, 비타민이 많은 야채의 섭취량을 평소보다 늘리는 것이 좋고, 봄철에 섭취하기 좋은 봄나물 반찬을 챙겨 드시는 것이 좋아요.

 

달콤한 음식은 자제하기

몸이 피곤하고 힘이 없으면 달콤한 음식을 섭취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러나 첨가당은 우리 신체 속에서 급격하게 혈당을 올렸다가 떨어뜨리는 현상을 일으키게 되는데, 급격하게 혈당이 변하게 되면 체내 시스템이 무리하게 움직여서 피로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적당히 하기

적당한 유산소 운동은 만성 피로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피로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는데요. 그러나 너무 지나치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상태에 따라 시간을 증가하되, 30분을 늘리지 않는 것이 피로가 심해지 않기 때문에 15~20분 정도 해주는 것이 좋아요.

 

잠자리는 11시 전에 들기

많은 현대인들이 잠을 일찍 자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잠이 오든 안 오든 11시 전에는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해가 길어진 것과 상관없이 일정한 시각에 잠자리에 들어야 생체 리듬도 안정시킬 수 있고, 피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피로가 한 달 이상 지속된다면 질환을 의심해보세요!

 

 

번아웃 증후군

경쟁 위주의 분위기와 장시간의 노동으로 인해 심신의 피로를 느껴서 많은 직장인들이 느끼는 질환인데요. 이 때는 몸과 마음의 기력을 모두 소진했다고 느끼기 때문에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유롭게 사색하는 시간을 갖거나 휴가를 떠나는 등의 휴식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부신피로증후군

콩팥 위에 있는 부신에서 분비되는 코르티솔 호르몬 부족으로 생기는 피로인데요. 오후나 저녁보다 아침에 피로함을 더 느끼고, 무기력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 때는 마그네슘과 비타민C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증

우울증을 겪고 있다면 매사에 의욕이 감소하고, 불면증에 시달리면서 피로를 느낄 수 있는데요. 심한 피로감과 무기력한 기분으로 생활을 유지하기 힘들다면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힘들 정도로 피로를 심하게 느껴서 병원에 오는 분들의 많은 분들이 수면무호흡증을 느끼는 분들인데요. 만성피로로 인해 병원을 느끼는 분들 중에 수면무호흡증을 느끼는 분들이 많아요. 피로가 지속되면 수면 상태를 체크해 볼 필요가 있어요.

728x90
반응형